2020.Dec

2020년 김장하기! (feat.코스트코 수육고기)

heerin:) 2020. 12. 7. 05:44

올해 김장하는날을 엄마가 정하시면
그날은 스케줄을 비우고 집합하는날이에요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하는날이 돌아왔고 이모네와 함께 하기로 했어요~!👏👏

김장이 엄청힘든건 아시죠?
하지만기다려지는 이유는 단하나!
방금버무린김치에 수육을싸먹을수 있다는거죠👍

코스트코를 방문해서 수육거리를 먼저 샀어요
8식구가 먹어야 하기에 넉넉하게 덩어리로 구매!
남으면 김치찌개를 끓여먹을때 잔뜩넣어서 먹으면 되니까
고민하지않고 큰걸로 구매했어요~


작은것도 있었는데 다들 잘먹기때문에 작은고기는
노룩패스-😎


수육까지 구매했으니 이제 준비부터 해야하는데요
요즘 절인배추도 잘 나오지만
저희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하는편이에요

한번은 절임배추를 구매해서 김장을 했는데 이모와 엄마가 배추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으셨나 보더라구요

힘이들지만 절이는것부터 하나하나 다 해야합니당
올해는 김치 깍두기 총각김치 갓김치 파김치
다하신다고..... (1년동안 김치만 먹겠담...)
하루전날 미리 다 절궜답니당
(이모가 방앗간을 하시는데 저희는 늘 이모네가게에서 김장을해요 고춧가루나 액젓 필요한재료가 있으면 바로바로 공급해서 사용합니당 👍👍)


김장당일!!

아침부터 전날 절여놓은 배추를 씻어주는 작업부터해요
찬물에 씻어야해서 손시림주의!!
발에 찬물이 튈수 있으니 발시림주의!!
3집이 나눠야 해서 80포기 가까이 했어요


양이 엄청나죠 ?? 이뿐만이 아니라 달랑무와 깍두기도!
그리고 갓김치까지!😅


양념도 어마어마해요
무도 아침부터 한참 채를쳐줬구요
파랑 갓도 준비했어요
이모든게 김치속이에요 ㅎㅎ


새우젓 멸치액젓 생강 마늘 배 혹시 찹쌀풀 멸치다시 고춧가루 등을 넣고 양념을 만들었어요
양념만 한가득


양념이 너무 맛있게 됬어요 ㅎㅎ

열시미 버무리느라 버무리는 사진은 못찍었어용



김장의 꽃!
수육도 맛봐야겠죠??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고기도 큼직큼직 잘라서 압력밥솥에 넣고 삶아줬어요


월계수잎도 넣어주고 여러가지 재료로 냄새도 잘잡아줬어요! 너무 야들야들 맛있게 잘된거 같아요
김치에 싸먹으니까 꿀맛😍😍


다끝나고 쌓인 김치를 보니 1년은 든든하겠네요
김치로 이것저것 많이 해먹어야 겠어요

다들 고생하셨습니당


김장끝!